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Apple Developer Academy
- Complication
- app intents
- Flutter
- Project
- WWDC22
- github
- widgetkit
- Sendbird
- createml
- task.yield()
- ios
- Delegate Pattern
- watchkit
- swift concurrency
- UIStackView
- UITableView
- 코테
- Coding Test
- spring
- SwiftUI
- Swift
- coreml
- tabman
- UIDatePicker
- Tuist
- cloud functions
- Firebase
- backend
- fcm
Archives
- Today
- Total
azhy의 iOS 이야기
[iOS] Struct와 Class 의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
2022년 7월 9일에 작성됨
Struct, Class 공통점
- 값을 저장할 프로퍼티 정의
- 함수적 기능을 제공하는 메서드 정의
- "."을 사용하여 하위 프로퍼티에 접근 가능
- 생성자를 통해 초기상태 설정 가능
- 확장 (extension) 가능
- 프로토콜 사용 가능
정의 예시
struct SomeStructure {
// structure definition goes here
}
class SomeClass {
// class definition goes here
}
Struct와 Class 차이점
- Struct는 값 타입, Class는 참조 타입
- Class는 상속이 가능하지만 Struct는 상속 불가능 -> 프로토콜 채택해서 기능 확장 가능 (스위프트 권장방식)
- 타입캐스팅은 클래스의 인스턴스만 가능 (상위 또는 하위 클래스 타입으로 형변환)
값 vs 참조
// 구조체, 값 타입 예시
let hd = Resolution(width: 1920, height: 1080)
var cinema = hd
cinema.width = 2048
이 예제에서는 Resolution 구조체를 가진 hd라는 객체를 만들고 cinema에 객체를 할당하고 cinema width의 값을 바꿔도 hd 값에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. 결론은 값 타입은 매번 새로운 메모리가 할당되기 때문에 다른 구조체 변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// 클래스, 참조 타입 예시
let tenEighty = VideoMode()
tenEighty.resolution = hd
tenEighty.interlaced = true
tenEighty.name = "1080i"
tenEighty.frameRate = 25.0
let alsoTenEighty = tenEighty
alsoTenEighty.frameRate = 30.0
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, 참조타입은 현재 인스턴스의 참조 값이 복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를 참조하기 때문에 같은 메모리를 공유하게 됩니다.
Stack, Heap
구조체는 값 타입이라 스택 영역에 저장됩니다. 스택 영역의 스레드는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Thread-Safe를 보장하는 스레드로부터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그리고 컴파일 단계에서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따로 메모리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.
클래스는 참조 타입, 힙 영역에 저장됩니다. 힙 영역의 데이터들은 런타임에 크기가 결정됩니다. 그리고 힙 영역은 스택 영역과 달리 스레드들이 그 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Thread-Safe를 보장하지 못합니다. 따라서 메모리 관리 측면이나, 속도면에서는 Heap 보다는 Stack이 빠릅니다.
구조체와 클래스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들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 주세요.
Struct, Class 무엇을 써야 하나
- 기본적으로 구조체를 써라
- Objective-C 사용해야 하면 클래스 사용
- 고유한 값을 사용해야하면 클래스 사용 (클래스는 참조 유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유하다는 개념이 있다.)
- 고유한 값을 사용하지 않으면 구조체를 써라
- 상속, 공유 속성을 모델링 하고 싶으면 구조체와 프로토콜을 써라
'i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iOS] WidgetKit[1] - 개념 및 기본, WidgetConfiguration (0) | 2024.11.12 |
---|---|
[iOS] swift, Error Domain=NSCocoaErrorDomain Code=4099~ 해결법 (0) | 2024.11.12 |
[iOS] get, set, didSet, willSet (0) | 2024.11.12 |
[iOS] 원티드 프리온보딩 사전과제 연습 후기 (0) | 2024.11.11 |
[iOS] Font 추가하기 (2) | 2024.11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