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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iOS] Struct와 Class 의 공통점과 차이점

azhy 2024. 11. 12. 20:40

2022년 7월 9일에 작성됨

Struct, Class 공통점

  • 값을 저장할 프로퍼티 정의
  • 함수적 기능을 제공하는 메서드 정의
  • "."을 사용하여 하위 프로퍼티에 접근 가능
  • 생성자를 통해 초기상태 설정 가능
  • 확장 (extension) 가능
  • 프로토콜 사용 가능

정의 예시

struct SomeStructure {
    // structure definition goes here
}
class SomeClass {
    // class definition goes here
}

 

Struct와 Class 차이점

  • Struct는 값 타입, Class는 참조 타입
  • Class는 상속이 가능하지만 Struct는 상속 불가능 -> 프로토콜 채택해서 기능 확장 가능 (스위프트 권장방식)
  • 타입캐스팅은 클래스의 인스턴스만 가능 (상위 또는 하위 클래스 타입으로 형변환)

값 vs 참조

// 구조체, 값 타입 예시
let hd = Resolution(width: 1920, height: 1080)
var cinema = hd

cinema.width = 2048

 

이 예제에서는 Resolution 구조체를 가진 hd라는 객체를 만들고 cinema에 객체를 할당하고 cinema width의 값을 바꿔도 hd 값에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. 결론은 값 타입은 매번 새로운 메모리가 할당되기 때문에 다른 구조체 변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
// 클래스, 참조 타입 예시
let tenEighty = VideoMode()
tenEighty.resolution = hd
tenEighty.interlaced = true
tenEighty.name = "1080i"
tenEighty.frameRate = 25.0

let alsoTenEighty = tenEighty
alsoTenEighty.frameRate = 30.0

 

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, 참조타입은 현재 인스턴스의 참조 값이 복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를 참조하기 때문에 같은 메모리를 공유하게 됩니다.

 

Stack, Heap

구조체는 값 타입이라 스택 영역에 저장됩니다. 스택 영역의 스레드는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Thread-Safe를 보장하는 스레드로부터 안전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그리고 컴파일 단계에서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따로 메모리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.

클래스는 참조 타입, 힙 영역에 저장됩니다. 힙 영역의 데이터들은 런타임에 크기가 결정됩니다. 그리고 힙 영역은 스택 영역과 달리 스레드들이 그 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Thread-Safe를 보장하지 못합니다. 따라서 메모리 관리 측면이나, 속도면에서는 Heap 보다는 Stack이 빠릅니다.

 

구조체와 클래스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들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 주세요.

Struct, Class 무엇을 써야 하나

  • 기본적으로 구조체를 써라
  • Objective-C 사용해야 하면 클래스 사용
  • 고유한 값을 사용해야하면 클래스 사용 (클래스는 참조 유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유하다는 개념이 있다.)
  • 고유한 값을 사용하지 않으면 구조체를 써라
  • 상속, 공유 속성을 모델링 하고 싶으면 구조체와 프로토콜을 써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