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zhy의 iOS 이야기

[iOS] 세 번째 앱 출시 후기 본문

iOS

[iOS] 세 번째 앱 출시 후기

azhy 2024. 11. 13. 19:56

2022년 8월 9일에 작성됨

기획

이번 앱은 '어떤 걸 만들까'라는 고민이 생각보다 길었습니다. 왜냐하면 첫 번째 앱의 목표는 Swift 문법 익숙해지기, StoryBoard 사용법이었고 두 번째 앱은 SwiftUI 접해보기라는 큰 틀의 목표가 분명했습니다. 그래서 엄청 복잡한 기능들이 들어가지 않은 앱들이었습니다.

앞의 프로젝트들로 기초를 다졌으니 이번에는 뭔가 다른걸 해보고 싶었습니다.

시간이 지나 앱스토에서 앱들을 구경하다가 문득 생각이 든 게 위젯이었습니다. 위젯을 큰 목표로 잡고 들어가니 커플 디데이 앱을 만들면 두고두고 기능도 넣으면서 나중에 쓰지 않을까?라는 생각에 커플 디데이 앱을 만들기로 결정을 했습니다!

개발

2022.06.08 ~ 2022.07.21

첫 릴리즈는 7월 21일이니 대략 1달 반 정도 걸렸네요. 계속 유지보수 및 기능 업데이트를 할 계획입니다.

  • UIKit
  • WidgetKit
  • WatchKit
  • ClockKit
  • MVVM
  • Swift Package Manager
  • GCD
  • Combine

네.. 원래는 커플 디데이 앱에 Widget만 추가하려 했으나..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 보니 Watch에 손을 대고 말았습니다. Widget만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릴 거 같았는데 Watch 앱까지 만드려니 정말 어려웠습니다. Watch에 관련해서는 참고할 수 있는 문서가 많이 없었거든요.. 그리고 이번에는 정말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했기 때문에 더더욱 난관에 부딪힌 순간들이 많았습니다.

 

그래서 widget과 watch를 만들면서 이건 꼭 블로그에 정리를 해놔야겠다 싶어서 앱 출시하자마자 바로 정리를 했습니다.
[iOS] WidgetKit[1] - 개념 및 기본, WidgetConfiguration
[iOS] WatchKit[1] - watch 프로젝트 시작, 살펴보기

배포

이번 앱은 배포하는 순간마저도 힘들었습니다. 왜냐하면 처음으로 리젝을 받았기 때문이죠..
[iOS] 앱 심사 리젝 해결 - App Crash, Report 확인
자세한 내용과 해결과정은 여기에 정리해 놨습니다!

 

아무튼 이렇게 리젝을 해결하고 앱스토어에 무사히 배포했습니다.

느낀 점

이번 프로젝트는 정말 많은 경험을 하게 해 준 고마운 친구입니다. WidgetKit, WatchKit 심지어는 경험해보고 싶지 않았던 리젝경험까지.. 아직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도 많아서 당분간은 유지보수를 계속 해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. 공부를 하면 할수록 할게 더 나오네요.

그리고 아직 기본기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서 기본기를 조금 더 연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. 나중에 회사에 들어가서 민폐가 되지 않으려면 더욱더 공부에 매진해야겠습니다.

유지보수

이 앱을 출시하고 그 뒤에 유지보수도 하고 기능도 넣고 면접준비도 하고 이것저것 하다 보니 시간이 이렇게나 흘러버렸네요..

2022.07.21 ~ 2022.09.23

처음 버전인 1.0.0에서 현재 1.4.0 버전이 올라갔습니다. 제가 기존에 넣으려고 했던 기능들은 얼추 다 들어갔네요. 계획에는 없었지만 iOS 16이 정식으로 나오고 잠금화면 위젯도 추가했습니다.

 

처음 미리 보기 사진이랑 비교하면 많이 추가되긴 했네요. 앞으로 크게 기능들은 추가하진 않더라도 버전대응, 버그수정 등 유지보수는 진행할 예정입니다.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참 많이 배웠네요.. 고맙다..